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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신리나 강좌 학습법

배진용 2002-04-08 조회 49665

『공대리와 김대리의 청취훈련 일기』



무역회사에 다니는 공대리는 먼저 원어를 수 차례 듣습니다. 물론 거의 안 들립니다.

의미가 와 닿지 않는 경우나 잘 들리지 않는 부분도 무조건 반복해서 들으면 된다는 신념으로

수십 번 수백 번 반복해서 듣습니다.

그러면서 받아쓰기를 합니다. 모르는 부분이 있지만 빈칸으로 남겨 둡니다.

문장의 의미를 몰라도 그대로 두고 문장구조가 이해가 안되도 많이 들으면 해결 되겠지 하고

계속 듣습니다.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영영 사전을 낑낑거리고 찾습니다.

2분짜리 영어뉴스 기사 하나를 일주일 걸려 반복해서 들었지만 아직도 소리는 들리는데

의미파악이 안되거나 아예 안 들리는 부분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식으로 하면 언젠가는 귀가 뚫리겠지 하고 계속 고통스럽게 훈련합니다.



같은 회사 김대리는 먼저 대본을 보지 않고 원어를 수 차례 듣습니다. 물론 거의 안 들립니다.

그 다음 해설강의를 듣습니다. 해설강의 중 잘 안 들리는 부분은 대본을 참고합니다.

해설강의를 통해 단락과 문장의 의미와 문장 구조를 파악하고, 잘 안들리는 음에 대한 설명과

문법적 설명을 통해 기사 하나를 거의 다 이해하게 됩니다.

그리고 의미단락을 끊어서 자동으로 반복해서 들려주는 원어자동암기 파일을 여러 번 반복해서

듣기도 하고 일시 정지를 시키고 소리 내어 따라하기도 합니다.


받아쓰기대신 소리내어 따라하기를 하니까 발음이 좋아지고 스피킹이 향상되며 영어어순이

머리에 더 잘 잡힙니다.


원어자동암기 파일을 이용해 2~3일 만에 기사 하나를 수십 또는 백 여번을 들으니 거의

줄줄 들리게 됩니다.


영어를 정복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계속 훈련을 해나갑니다.



안 들리는 것을 수없이 반복해서 듣는 것 자체가 중요한 게 아니라 반복해도 잘 안 들리는 것은

의미와 함께 대본을 확인하고 다시 대본을 보지 않고 수십 수백 번 반복해서 들어서 의미와 함께

청각이미지로 꽉 잡아 놓은 것이 중요합니다.





영어문장을 읽으면 이해가 가는데 들으면 거의 안 들리신다고요?




지극히 당연합니다. 우리 뇌에는 시각이미지와 청각이미지가 있습니다.

글을 읽을 때 한 글자 한 글자 읽는 것이 아니라 한 단어 혹은 한 표현이 한 눈에 들어옵니다.

이렇게 한 눈에 들어 오는 것이 시각이미지 입니다.



말을 들을 때도 한 글자 한 글자 듣는 것이 아니라 한 단어나 구문, 표현을 한 번에 들으면서

의미파악이 되어야 합니다. 이것이 청각이미지 입니다.

우리는 시각이미지만 쌓았지 이 청각 이미지는 쌓지 않았기 때문에 안 들리는 것입니다.

글 읽는 실력에도 개인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말의 경우에도 글을 많이 읽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시각이미지 형성 정도에도

많은 차이가 있고 그에 따라 독해력도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청취 훈련이란 무엇인가요?




청취훈련은 발음 규칙을 배우는 것이 아닙니다. 발음이 어려워서 못 듣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발음이 변하는 현상은 극히 한정되어 있습니다. 청취훈련은 귀를 통해 많은 어휘와 구문에 대한

청각이미지를 쌓고 문장유형을 익히는 과정입니다. 그 과정에서 영어어순이 머리에 잡혀갑니다.



우리말을 생각하지 않아도 영어가 들리는 대로 바로 이해되고 입도 열리게 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독해력과 어휘력도 굉장히 좋아지게 됩니다.

청취 훈련이 쌓이면 이와 같은 현상은 누구에게나 가능합니다.

단지 그 과정이 몇 개월 만에 완성 되는 것이 아니며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정진할 때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럼 어떤 방법으로 훈련해야 하나요?



어휘와 구문, 문장구조를 보다 많이 보다 빨리 익히는 사람이 그러한 단계에 빨리 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잘 안 들리는 것을 무조건 수 없이 반복해서 듣는 것이 중요 한 게 아니라

잘 안 들리면 빨리 대본을 확인하고 다시 대본을 보지 않고 그것을 수 없이 반복해서 듣고

소리 내어 따라 해서 그것을 청각이미지로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받아쓰기 대신 소리 내어 따라하기를 하세요.



일시정지를 하고 받아쓰기 1번 하는 대신 따라하기를 세 번 이상 하실 수 있습니다.

(대본을 보고 해도 좋으나 내용이 익숙해지면 반드시 보지 않고 해 야 합니다.)

받아쓰기에 비해 따라하기를 하면 발음이 좋아집니다.

자신이 목소리가 들리므로 기억이 잘 됩니다.

스피킹 실력이 향상됩니다.

영어어순이 보다 잘 잡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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